‘레퀴엠’, ‘더 레슬러’ 등을 감독한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블랙 스완’은 ‘레옹’. ‘클로저’ 등에 출연한 나탈리 포트만이 주연을 맡고 있는 섹슈얼 심리 스릴러물로, 올해 아카데미 5개 부문에 후보에 올라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국내에도 꾸준한 관객몰이로 150만 이상이 관람하여 영화 비수기에 작품성과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다.
뉴욕시립발레단의 발레리나 니나는 발레를 인생의 전부로 여기며 산다. 발레단 단장 토마스는 새로운 시즌을 맞아 새로운 프리마돈나를 뽑기로 한다. 오디션을 통해 주인공으로 순수하고 고귀한 백조 연기에 능숙한 니나가 발탁되지만, 니나는 어둡고 음탕한 흑조를 연기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는다. 니나는 점점 완벽한 흑조 연기에 불안과 강박을 느끼며 공연이 다가올수록 망상과 편집증 등 정신분열증 상태에까지 이른다.
하버드에서 각각 심리학과 영화를 전공한 주인공과 감독이 만들어낸 이 작품은 감독, 주연, 조연 모두가 유대인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작을 통해 주로 환각, 중독 등의 강박상태를 표현하던 감독은 이번에 역시 발레계를 통한 권력과 성의 밀착, 예술인의 강박 등을 드러낸다. 연기에 자신의 영혼이 담기기를 원했다는 나탈리 포트만은 ‘신들린 연기’라는 극찬을 받으며 2011년 영국 아카데미, 미국 골든 글러브,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차지했다.
영화는 발레라는 예술계를 통한 주변 인간 군상의 적나라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니나를 임신하여 발레리나의 꿈을 접은 엄마는 늘 니나를 조종하고 통제하려 한다. 니나의 우상이자 발레단의 오랜 프리마돈나인 베스는 단장에게 버림 받고 주인공에서 박탈당하자 스스로 자동차에 몸을 던져 하반신 마비가 된다. 니나는 자신 때문에 무언가를 상실하게 된 두 사람에게 죄책감을 느낀다. 흑조 연기에 탁월한, 자유분방한 동료 릴리 역시 니나에게는 경쟁의 대상이자 두려움의 대상이다. 배역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단장은 배역을 운운하며 니나에게 성적인 요구를 한다.
단장은 “완벽함이란 통제하는 것만이 아니라 흘러가게 두는 것”이라고 말하며, 사악한 흑조를 끄집어내기 위해 자신을 버리고 내면에 잠재된 욕망으로서의 본능에 충실하라고 말한다. 그 이후 니나는 흑조의 연기를 위해 자신을 흐트러뜨리고 술과 마약, 섹스 등에 빠져보지만 니나에게 오는 것은 정신의학이 말하는 강박에 의한 환청과 망상, 정신분열 상태일 뿐이다.
하버드 출신의 엘리트 전문인 감독과 주인공은 자신들이 속해있는 전문인들이 겪는 정신적, 영적 고통을 영화 속 무용전문인을 통해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관객들은 극장에서 이들의 고통과 불안, 환청과 망상 등을 간접적이지만 그대로 체험한다. 그렇기에 관객은 피가 난자하거나 귀신 등의 영적 실체를 드러내는 영화보다 더더욱 고통스럽고 긴장을 느낀다.
실제 정신의학자는 “이 영화를 보며 주인공이 느끼는 고통을 동일하게 느꼈을수록 정신분열증 환자의 상태를 그대로 체험한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영화 리뷰를 쓴 관객들 중에는 관람 후 어지럼증과 구토 등의 증상을 보였다는 글들이 적지 않다.
인간은 영적 존재로서 창조되었으며(창 1:27, 2:7)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하나님을 떠나 마귀에게 잡혀있는 성악적 존재(창 3:1~6, 요 8:44)다. 하나님을 떠나 영혼의 주인을 잃어버린 인간은 집중하고 몰입할수록 한계를 느끼며, 자신을 비우는 종교적 단계에 도달하여 영화 속 주인공의 상태 그대로 귀신과 실제적인 교제를 하게 된다. 성경은 영적 존재인 인간은 자신을 버릴수록 빈집이 되어 더 악한 귀신에게 시달림을 명백히 말한다(마 12:44~45).
모든 종교는 인간에게 마음을 비우라고 하지만, 성경은 반대로 인간이 마음에 하나님을 둬야하며(롬 1:28), 성령으로 충만해야 한다고 명령하신다(엡 5:18). 그러기 위해 인간은 누구나 반드시 예수님을 영접해야 한다(요 1:12). 성경은 말씀이신 하나님이 육신으로 오셔서(요 1:1, 14) 인간이 절대로 해결 못하는 죄와 저주와 마귀의 문제를 모두 해결하신 그리스도의 일을 예수님이 하셨음을 전한다(요 14:6, 막 10:45, 요일 3:8). 이 말씀을 믿고 영접할 때 예수 그리스도가 성령으로 우리 안에 들어오신다. 이것이 하나님을 마음에 두는 길이다.
그리스도를 영접함은 인간에게 하나의 종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창조된 인간의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요, 정체성의 회복인 것이다. 영화는 점점 더 심해질 마음질환, 정신질환의 시대에 모든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야 되는 절대적 이유를 절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뉴욕시립발레단의 발레리나 니나는 발레를 인생의 전부로 여기며 산다. 발레단 단장 토마스는 새로운 시즌을 맞아 새로운 프리마돈나를 뽑기로 한다. 오디션을 통해 주인공으로 순수하고 고귀한 백조 연기에 능숙한 니나가 발탁되지만, 니나는 어둡고 음탕한 흑조를 연기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는다. 니나는 점점 완벽한 흑조 연기에 불안과 강박을 느끼며 공연이 다가올수록 망상과 편집증 등 정신분열증 상태에까지 이른다.
하버드에서 각각 심리학과 영화를 전공한 주인공과 감독이 만들어낸 이 작품은 감독, 주연, 조연 모두가 유대인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작을 통해 주로 환각, 중독 등의 강박상태를 표현하던 감독은 이번에 역시 발레계를 통한 권력과 성의 밀착, 예술인의 강박 등을 드러낸다. 연기에 자신의 영혼이 담기기를 원했다는 나탈리 포트만은 ‘신들린 연기’라는 극찬을 받으며 2011년 영국 아카데미, 미국 골든 글러브,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차지했다.
영화는 발레라는 예술계를 통한 주변 인간 군상의 적나라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니나를 임신하여 발레리나의 꿈을 접은 엄마는 늘 니나를 조종하고 통제하려 한다. 니나의 우상이자 발레단의 오랜 프리마돈나인 베스는 단장에게 버림 받고 주인공에서 박탈당하자 스스로 자동차에 몸을 던져 하반신 마비가 된다. 니나는 자신 때문에 무언가를 상실하게 된 두 사람에게 죄책감을 느낀다. 흑조 연기에 탁월한, 자유분방한 동료 릴리 역시 니나에게는 경쟁의 대상이자 두려움의 대상이다. 배역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단장은 배역을 운운하며 니나에게 성적인 요구를 한다.
단장은 “완벽함이란 통제하는 것만이 아니라 흘러가게 두는 것”이라고 말하며, 사악한 흑조를 끄집어내기 위해 자신을 버리고 내면에 잠재된 욕망으로서의 본능에 충실하라고 말한다. 그 이후 니나는 흑조의 연기를 위해 자신을 흐트러뜨리고 술과 마약, 섹스 등에 빠져보지만 니나에게 오는 것은 정신의학이 말하는 강박에 의한 환청과 망상, 정신분열 상태일 뿐이다.
하버드 출신의 엘리트 전문인 감독과 주인공은 자신들이 속해있는 전문인들이 겪는 정신적, 영적 고통을 영화 속 무용전문인을 통해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관객들은 극장에서 이들의 고통과 불안, 환청과 망상 등을 간접적이지만 그대로 체험한다. 그렇기에 관객은 피가 난자하거나 귀신 등의 영적 실체를 드러내는 영화보다 더더욱 고통스럽고 긴장을 느낀다.
실제 정신의학자는 “이 영화를 보며 주인공이 느끼는 고통을 동일하게 느꼈을수록 정신분열증 환자의 상태를 그대로 체험한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영화 리뷰를 쓴 관객들 중에는 관람 후 어지럼증과 구토 등의 증상을 보였다는 글들이 적지 않다.
인간은 영적 존재로서 창조되었으며(창 1:27, 2:7)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하나님을 떠나 마귀에게 잡혀있는 성악적 존재(창 3:1~6, 요 8:44)다. 하나님을 떠나 영혼의 주인을 잃어버린 인간은 집중하고 몰입할수록 한계를 느끼며, 자신을 비우는 종교적 단계에 도달하여 영화 속 주인공의 상태 그대로 귀신과 실제적인 교제를 하게 된다. 성경은 영적 존재인 인간은 자신을 버릴수록 빈집이 되어 더 악한 귀신에게 시달림을 명백히 말한다(마 12:44~45).
모든 종교는 인간에게 마음을 비우라고 하지만, 성경은 반대로 인간이 마음에 하나님을 둬야하며(롬 1:28), 성령으로 충만해야 한다고 명령하신다(엡 5:18). 그러기 위해 인간은 누구나 반드시 예수님을 영접해야 한다(요 1:12). 성경은 말씀이신 하나님이 육신으로 오셔서(요 1:1, 14) 인간이 절대로 해결 못하는 죄와 저주와 마귀의 문제를 모두 해결하신 그리스도의 일을 예수님이 하셨음을 전한다(요 14:6, 막 10:45, 요일 3:8). 이 말씀을 믿고 영접할 때 예수 그리스도가 성령으로 우리 안에 들어오신다. 이것이 하나님을 마음에 두는 길이다.
그리스도를 영접함은 인간에게 하나의 종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창조된 인간의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요, 정체성의 회복인 것이다. 영화는 점점 더 심해질 마음질환, 정신질환의 시대에 모든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야 되는 절대적 이유를 절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덧글
하나같이 뷰티풀하고도 COOL합니다~ㅎㅋ 그 중에 아키쨩~~~
점점 작아지고 가벼워지는데 기능은 스마트해지니 안끌릴수가 없지용 ㅠㅠ
명품산곳 소개해달라그랬잖아염,,
알려드릴게요,, 참 지금 사은품지갑도주네요 ㅎ
http://cafe.naver.com/losree/1564
가는데..10월에 말레이 갈땐 단연 개시 할수 있겠죠~?
저도 얼른 이렇게 큰 블로그로 성장해야 겠네요!!
첨부파일 잘 썼구요, 감사합니다!! 그리구 존경합니다!!!
저도 태그 만들어서 매듭지어 봐야겠어요~
차라리 직접방문이나 컵모양에 빨대 있는거 그게 낫더라구요
달긴달더라구요
저도 두개있는데 꾸준히 잘입어지더라구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