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KTH

달콤한 사랑을 노래하는 아바 음악 통해 -맘마미아 영화이야기

영화 맘마미아는 아바의 노래로 세계적 흥행에 성공한 <뮤지컬 맘마미아!>를 영화화 한 블록버스터 뮤지컬 영화이다. 영화는 21일 현재 268만을 넘기며 개봉 3주차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영화 줄거리 요약
젊은 시절 아마추어 그룹 리드싱어였던 도나는 그리스의 작은 섬에서 조그마한 모텔을 운영하고 있다. 싱글 맘인 도나 밑에서 홀로 성장해온 소피는 약혼자 스카이와의 결혼을 앞두고 들러리를 설 친구들을 초대한다. 소피는 친구들에게 우연히 엄마가 처녀시절 쓴 일기장을 찾아낸 사실과 일기장을 통해 자신의 아버지일 가능성이 있는 남자가 무려 세 명이나 된다는 것, 그리고 누가 자신의 아버지인지를 알아내기 위해 도나의 이름으로 몰래 초청장을 보냈다는 얘기를 전한다.

결혼식을 앞 둔 소피의 집으로 엄마의 옛 그룹의 멤버였던 타냐와 로지가 도착한다. 이어 모험가인 빌의 배를 얻어 타고 도나의 옛 연인 세 명도 한꺼번에 도착한다. 두 아들을 가진 로맨티스트 건축가 이혼남 샘, 과거 자유로운 여행가에서 지금은 은행가가 된 독신남 해리, 모험가 빌. 소피는 세 남자를 만나 진짜 자신의 아버지를 찾으려 애쓰지만 그들과 이야기를 나눌수록 더욱 헷갈려 한다. 결혼식을 준비하는 동안 세 명의 남자는 도나와 각기 옛 일을 회상하며 감상에 젖는다. 샘은 아직도 도나를 사랑하고 그녀가 다시 마음을 열어주기를 바라지만 도나는 그를 거부한다. 섬에 머무르면서 세 남자들은 자신들이 왜 결혼식에 초대되었는지 파악하게 되고 각각 자신이 소피의 아버지임을 확신한다.

소피의 결혼식 날이 되고 소피는 누구와 손을 잡고 결혼식장에 들어갈지 혼란스러워하다 결국 엄마 도나에게 자신을 입장시켜 줄 것을 부탁한다. 예식은 시작되고 도나는 축하객들 가운데 소피의 아버지가 있지만 누구인지는 자신도 알 수 없다고 고백한다. 소피 또한 아버지를 찾음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체적인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소피는 자신과 세상을 더 알아보기 위해 결혼을 하지 않기로 결심한다. 주인 없는 결혼식에서 샘은 도나에게 청혼을 하고 도나는 친구들과 하객들의 격려로 결혼을 승낙한다. 결혼 후 벌어진 축하파티에서 도나의 모텔 앞마당이 터지며 샘이 솟아오르고 모든 사람들은 전설에 있던 ‘비너스의 샘’이 터진 것이라며 흥분한다. 행복한 결혼식 후 소피는 더 넓은 세상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것을 노래하며 약혼자 스카이와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난다.

◆ 영화의 실제 주인공은 4인조 혼성 그룹 아바의 음악
현재 국내 극장가의 흐름은 ‘음악’과 ‘리메이크’이다. ‘20세기 소년’, ‘모던보이’ 등 음악이 영화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작품들과 ‘미러’, ‘꽃보다 남자’, ‘스타워즈’ 등 리메이크 작품이 개봉한 가운데 아바 ‘음악’을 토대로 뮤지컬을 ‘리메이크’한 맘마미아가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당연하다.

영화는 1999년 런던 초연 이후 역사상 가장 빠르게 전 세계로 퍼지며 160개 이상의 주요 도시에서 20억 원 이상의 티켓 판매와 일평균 1만7,000명 이상의 관람객, 총 3억 명 이상의 관람객을 보유한 뮤지컬계의 스테디셀러 <뮤지컬 맘마미아!>를 영화화 한 작품이다. 감독 필리다 로이드, 프로듀서 쥬디 크레이머, 시나리오 캐서린 존슨 등 뮤지컬 제작팀 여성 3인 그대로가 영화를 제작하고 음악에는 아바의 멤버인 베니 안데르손과 비요른 울바에우스가 직접 참여했다. 메릴 스트립, 줄리 월터스,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등 유명 배우들이 영화에 등장 직접 춤과 노래를 부른다.

그러나 실제 이 영화의 주인공은 70-80년대 전 세계를 장악하며 지금까지 3억7천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두 쌍으로 이루어진 스웨덴 4인조 남녀 혼성 그룹 아바(ABBA)의 음악이다. 이탈리아어로 ‘어머나’, ‘엄마야’를 뜻하는 아바의 1976년 히트곡 ‘맘마미아(Mama mia)’가 영화의 타이틀이다. 영화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팝 뮤직 1위에 오른 을 비롯해 등 아바의 세계적 히트곡들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을 통해 아바 멤버들이 겪었던 병든 인생의 메시지(창3:1-6, 마11:28, 행8:4-8)를 그대로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4-50대 중년층부터 10대까지 다양한 관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로 인해 영화의 O.S.T는 21일 현재 5만장 이상 팔려나가며 올해 최다 판매 해외앨범이 되어 있다.

◆ 술의 신 디오니소스와 음란의 신 비너스 숭배가 배경에 깔려
또한 영화 ‘맘마미아’는 휴머니즘과 신화(딤전1:4, 4:7)의 나라 ‘그리스’라는 지역을 잡고 있는 술과 중독의 귀신 디오니소스(박카스)와 미와 사랑(사실상 음란이다.)의 귀신 비너스(아르테미스)라는 영적 실체들(창1:2, 엡2:2, 계12:9)을 배경으로 깔고 있다.

영화는 역사적으로 디오니소스 숭배가 심했던 섬과 디오니소스의 아들이 발견했다는 섬을 촬영장소로 사용했다. 영화 속 모텔 마당에는 디오니소스가 배를 타고 항해할 때 즐겁게 뛰어놀던 돌고래가 장식 되어 있다.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소피는 디오니소스의 배를 타고 험한 세상으로 모험 여행을 떠난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 도나는 사랑을 실현시켜주는 ‘비너스의 샘’이 흐른다는 전설이 있는 곳에 모텔을 세운다. 비너스는 전쟁의 신 아레스와 바람을 피우다 남편에게 발각 후 자신의 몸을 씻는데 비너스가 목욕한 물은 처녀성을 회복시켜주는 능력이 있다고 신화는 말한다. 도나와 샘의 결혼 후 비너스의 샘이 터지면서 영화는 사랑의 완성을 이야기한다. 영화 속 파티들 또한 광란의 디오니소스적 파티와 비너스 파티에 반인반수인 괴물 사티로스의 모습으로 분장한 남성들이 여성들과 어우러지는 등 고대 그리스의 제의에서 나온 광적 축제를 현대적으로 재현한다.

결국 영화는 아바의 음악, 그리스의 배경, 언약 없는 남녀 간의 애정을 설렘, 짜릿함, 흥겨움, 애틋함, 두근거림 등 여러 감성으로 무조건 아름답고 달콤하게만 표현하고 있다. 영화 기저에 깔린 모신(母神) 비너스와 주신(酒神) 디오니소스 숭배의 결과로 사실상 극중 인물들이 음란(겔23:30,레20:5-6,대하21;11)에 시달리고 있음을 철저하게 속이고 있는 것이다. 영화에서 독신주의라는 로지는 탐험가 빌과 눈이 맞고, 돈 많은 남자들과 상습적으로 이혼을 하는 타냐는 한참 어린 호텔 바텐더와 바람이 난다. 은행가 빌은 섬의 한 청년과 동성애를 보인다.(감독 필리다 로이드는 영국의 영향력 있는 레즈비언이다.) 여기에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의 무의식 잠재의식 또한 무방비로 노출되어 영적으로 정신적으로 영향을 입는다.

영화는 올림푸스 산에 신이 되어 악기를 갖고 있는 아바의 모습을 보인 후 음악 없이는 살 수 없다는 음악 찬양의 엔딩 크레딧 송 으로 끝을 맺는다. 결국 영화는 두 쌍 모두 이혼함으로 인간의 기본적 삶조차 무너진 아바를 통해 사단의 전문사역인 시대를 초월하는 음악의 힘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영화는 내용을 통해 결혼, 가정, 후대에 대한 개념(창2:20-25, 출2:1, 시78:5-8)이 없이 육체가 된 자들(창6:3)에게 진정한 사랑(요일4:16, 요3:16)을 전달할 참된 결혼, 참된 가정, 참된 후대에 대한 하나님의 소원을 말하고 있다.

“레위 가족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들어 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출2:1-2)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리얼클릭

스폰서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