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KTH

총체적 위기의 극복, 정치 경제 교회의 치유로부터 자유게시판

정치 경제 교회의 치유를 시작하면서)
이 시대를 일컬어 총체적 위기의 시대라고들 한다. 쉽게 말해서 모든 분야가 하나같이 흔들리고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정치도 경제도 사회도 심지어 교회까지도 표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문제 속에 해답이 있듯이, 실패원인을 알면 치유방법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일전에 뉴욕타임즈 매거진에 지난 천년의 서양 역사를 '나 밀레니엄'(the Me Millennium) 이라고 규정했다고 한다. 요컨대 신(神)이나 제도보다 자기 자신이 더 중요함을 발견한 시대라는 말이다. 각자 이해하기에 달려있겠지만, 지난 천 년 동안 인류역사가 만들어낸 위기의 진짜 이유는 신의 존재를 무시한 나, 즉 하나님 떠난 이기주의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하여도 큰 무리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나'를 발견한다고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나의 정체성'의 발견은 성경 속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조건을 달아야만 시대가 안정된다. 그렇지 않고 인본주의와 이기주의에 바탕을 둔 '나 중심의 삶'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패역과 이웃을 무시하는 교만을 만들어내어 결국 이 시대가 총체적 위기의 늪 속으로 빠져들기 마련이겠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자리에 '나'를 앉히는 데카르트적 사고는 이 시대에 진화론과 더불어 인류의 정신을 타락시켰다.
따라서 이제, 정치의 회복은 로마서16장에 기록된 13명의 정치인과 같은 인물이 나올 때 가능하다. 복음을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아끼지 않고, 자신을 버리는 정치인이 나올 때, 하나님의 절 대 주권과 그분이 운행하시는 응답의 시간표를 바라보며 묵묵히 자신의 삶을 기도로 승리해 나가는 요셉과 같은 정치인이 일어날 때, 신문지상의 권모술수는 사라질 것이다. 반면에, 인생의 해답도 없이 공허 속에 파묻혀 은밀한 중에 예수를 찾아간 니고데모와 같이 육적인 수준과 기준을 벗어나지 못한 정치인이 정치마당에 설 때, 정치현장은 암담하다.
경제도 마찬가지다. 브리스가 부부와 같이 참전도자 바울을 도와 목이라도 내어놓는 생명적 관계로 복음과 일치되어, 돈을 벌어야하는 정확한 이유와 더불어 그 사용방법까지도 정확히 깨달은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가 산업인 가운데 일어날 때 경제는 살아난다.
정치와 경제가 제대로 가면 사회와 문화 또한 제 길로 가게 되어있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내적 치유는 교회로부터 비롯되어야한다. 중세의 교회가 타락할 때 정치가 타락하여, 경제가 빚어낸 빈익빈 부익부와 불공평이 더욱 심화되었듯이 오늘날도 교회가 영적인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있다.
교회가 세상에 영향력을 줄 만한 복음의 위력을 잃어버릴 때, 나아가 하나님이 약속하신 언약이 희미해질 때 교회는 실패하고 타락할 것이다. 교회의 타락은 전 인류의 영혼의 타락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회의 타락은 창세기 3장에서 빚어낸 죄와 사망, 저주의 결과 안에 갇히고 마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오직 세상이 멸망해 가는 시간표와 성도의 축복, 그리고 세계정복의 시간표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현장 속에서 응답받는 교회만이 이 시대를 위기에서 건져낼 수 있다.

세상스케치Ⅰ
일전에 만난 K변호사는 우리나라 정치계의 중심 인물이었다. 대통령을 실제적으로 보좌하는 청와대에서 '국민의 공복'으로서 헌신을 다짐했던 그의 정치의 길은 정권교체와 함께 갖은 흠집을 볼썽 사납게 드러내 놓은 채 낙향해야 했다. 물론 그분 개인의 실수나 패배는 아니었지만 복음의 비밀과 그리스도의 비밀을 아는 장로로서 그가 정치 일선에서 그토록 영향력을 주지 못했는가하는 부분에서는 아쉬워서 질문을 던진 적이 있었다.
그의 대답은 이랬다. "정치인들이 생각보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사실 그들이 갖고있는 종교적인 관심은 결국 표밭과 연결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아무리 나 하나 하나님의 능력을 외쳐도 귀담아 듣는 정치인을 만나기는 어려웠으니까요." 장로대통령으로서 그리스도 예수의 유일성과 하나님 되심을 놓쳐버린 채 무속인의 귀신들린 조언에 귀기울인 그 정치인 또한 후대가 망하는 현실을 몸소 겪는 아픔이 있었던 것을 보면, 이 시대가 아람의 군대장관 나아만과 같이 겉은 멀쩡하나 속은 썩어 문들어지는 고민을 안고 속빈 강정처럼 공허한 삶을 살아가는 정치인을 찾아 복음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 한 일인지 새삼스럽게 절실해진다.

세상스케치Ⅱ
사탄은 정사와 권세를 잡고 이 세상의 부귀와 영화도 아울러 쥐고 나누어주었다. 마귀가 예수님을 광야에서 시험할 때 천하만국을 예수님께 보이며 말하기를 "이 모든 권세와 그 영광을 내가 네게 주리라, 이것을 내게 넘겨준 것이므로 나의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고 했다. 사탄이 원하는 자에게 나누어준 부귀와 영광은 결국 저주가 아니고 무엇인가.
여사장, R여사는 한 때 지방에서 잘 나가는 재벌가였다. 무당을 스승으로 모시고 끼고 사는 그녀는 사업상 중요한 결정은 물론 심지어 이사가는 것, 패물을 사고 파는 것까지 미주알 고주알 고견(?)을 들어 순종했다. 사라는 땅을 사면 틀림없이 값은 뻥 튀겨졌고 팔라는 빌딩을 팔면 분명 지혜로운 판단이었음이 결과로 드러났다.
자고 일어나면 돈이 불어나 있었고 사업은 확장되었다. 빌딩도 짓고 병원도 짓고 부동산도 투자했다. 자꾸만 사업규모가 커지자 욕심은 불어나고 사채까지도 손을 대었다. 물론 빵빵하게 사두었던 땅을 믿고서였다.
그러나 IMF가 닥치자 땅 값은 똥값이 되어도 팔릴 줄을 몰랐고 빌딩의 세입자들은 부도사태로 월세는커녕 관리비도 내지 못했다. 소리소문 없이 문닫고 사라지는 세입자는 늘어나고 세금은 밀렸다. 사채이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결국 끼고 다니던 무당도 제 팔자 어떡하겠냐며 물러 앉아버리자 액땜 굿도 해보고 돼지머리 삶아 고사도 지내보았지만 별 효험이 없었다. 결국 보석을 주렁주렁 달고 다니며 비까번쩍 인생을 살았던 R여사의 삶은 단칸 월셋방 신세는 고사하고 등 붙일 공간 하나 없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이제 예배당에 와 초라하게 무릎 꿇은 그녀의 뒷모습에서 하나님 떠난 경제인의 말로를 넉넉히 읽을 수 있었다.

세상스케치Ⅲ
모 월간지의 칼럼에서 본 통합측의 총회선거 부정사건에 대한 유감은 한국교회의 현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었다. 전도에는 관심이 없고 교권의 기득권에만 혈안이 되어있는 목회자들의 행태는 세상의 선거 마당보다 더한 부정투표와 금권의 물밑 거래가 성행하고 있었다.
개 교회 부흥에만 급급한 이기주의는 전도하는 바로 이웃교회를 이단으로 몰아 붙여 근거없이 정죄하고 시기하여 분리시키고 정작 진짜 이단 사이비가 급증하는 위기현장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이 무감각하다. 자기 교인 하나 이웃교회로 옮겨가면 쌍지팡이를 들고 삿대질하면서, 소리도 없이 닥쳐오는 영적 문제를 해결할 길 없어 방황하고 고민하다가 결국 귀신 받아 내림굿하고 무당되는 교인에게는 미친 사람으로 치부하고 관심도 없다.
그런 교회들이 모여있는 노회의 풍경은 더욱 가관이다. 부정투표는 좀 더 차원 높은 논란거리이고 주로 싸우는 것이 예산을 어디에 썼냐는 것이다. 일전에 모교단의 노회에서는 목사들끼리 싸움이 붙었다. 다름 아닌 목회자 부부 나들이에서 모처럼 십만원 좀 넘는 경비로 외식한 것이 문제가 되었는데 그때 참석하지 않은 목사님 한 분이 근거없는 경비지출이라며 물고 늘어지는 바람에 그만 쩨쩨한 싸움이 붙고 만 것이었다. 오고가는 고함소리, 혀차는 소리, 비아냥거리는 소리가 난무한 노회를 빠져나오면서 느끼는 심정은 참 한심하다는 것이었다.
교회의 치유는 거창한 것에서부터가 아닌 작은 것으로부터의 갱신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일깨우는 사건이었다.

세상스케치Ⅳ
요즈음 교계에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K목사의 Y교회가 분열되고 있다는 것이다. 왕성하게 부흥하던 그 교회가 하루아침에 종이호랑이처럼 힘을 잃은 이유는 다름 아닌 물질관리에서 공정성을 잃은 것이었고, 나아가서는 전혀 영적 사실을 말해주지 않던 강단이 오히려 사탄의 밥이 되고 말았던 것이다. 사탄, 귀신 얘기는 품위 떨어질까봐 쉬쉬하고, 늘 소망있고 위로하는 얘기로 지식인들의 귀를 간지럽히던 교회는 매스컴의 '볼거리'뿐 아니라 아울러 불신자의 '안주거리'도 제공하고야 말았다.

Ⅰ. 경제치유와 정치치유
경제와 정치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경제가 제대로 가면 정치가 제대로 가고 정치가 타락하면 경제도 타락한다. 따라서 산업인과 정치인이 먼저 회복해야할 것은 믿음과 선교이다.
1. 믿음의 회복과 선교
하나님의 절대능력과 주권을 믿는 믿음과(창1:1-13, 사40:31, 사40:8) 하나님의 자녀된 권세 와 신분을 누리는 믿음(사43:1-20, 요1:12), 그리고 기도의 비밀을 함께 회복할 때(렘33:3, 단 6:10) 크고 비밀한 하나님의 응답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정치선교는 모든 것의 근원
(1) 바로왕과 모세(출3:1-20): 피의 언약을 잡은 모세를 통해 전 애굽에 여호와의 이름이 전파되었다.
(2) 사울왕과 다윗(시23:1-6):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은 양치는 목자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
(3) 바벨론과 다니엘(단3:8-23): 하나님 앞에서 뜻을 정하고 우상과 싸운 다니엘은 바벨론 제국에서 전무후무한 공무원이 되었다.
(4) 로마와 바울(행27:10-25): 로마복음화의 언약을 잡고 흔들리지 않은 바울을 통해 로마는 장악되었고 정치와 경제를 정복하였다.
3. 불가분의 관계, 산업선교와 정치선교
(1) 복음을 가진 누가와 정치인 데오빌로와의 만남(행1:1-3)
(2) 사도요한과 경제인 가이오와의 만남(요삼1:2)
(3) 바울과 로마정치인, 경제인과의 만남(롬16:1-27)
4. 심각한 치유대상
(1) 정치인, 경제인의 지식, 경험, 지위, 재물
(2) 영적문제와 숨은 문제: 불안, 염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고통 겪고 있다.
(3) 고급인력과 우상숭배(단2:27): 인지도 높은 경제인이나 정치인의 곁에는 사실적으로 무속인이나 역술인이 늘 따라 다니고 있다.
5. 해결책
(1) 성령의 역사와 사탄의 실재성을 알아야한다.
(2) 자신이 안고있는 문제가 큰 축복의 문임을 알아야한다.
(3) 정시기도, 무시기도, 집중기도의 지속을 통해서 시대적 응답을 받아야 한다.

Ⅱ. 교회치유
교회 안에 아직도 잠재되어있는 율법의식과 그리스도안에 있는 자의 종교의식,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는 전통(傳統), 하나님의 계획과 무관한 사상, 지식, 프로그램들이 갱신되고 치유되어야한다. 복음을 가졌던 베드로가 욥바성의 증거를 가지고 할례자의 힐난을 막았듯이 아직도 교회에 팽배되어있는 교권과 규례가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다'고 하는 하나님의 능력 앞에서 잠잠해야 할 것이다.(행11:1-18)
1. 교회의 치유 - 회복
(1) 마가 다락방의 회복(행1:13-14, 행2:1-47)
성령충만함의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가 회복되고 전도의 문이 열리며 말씀이 성취되고 제자가 일어나며, 말씀운동이 집에 있든지 성전에 있든지 펼쳐지는 마가 다락방의 교회가 회복되어야 한다.
(2) 안디옥교회의 회복(행11:19-30, 행13:1-4)
스데반의 환란으로 인해 흩어진 자들이 모여 이루어진 안디옥교회는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파함으로써 그리스도인이라 칭함을 받고 주의 손이 함께 하는 축복을 누린다.
① 선교사의 파송(행13:1-4) ② 물질후원 ③ 기도후원
(3) 미션 홈의 회복
① 축복의 집 ② 말씀 확립 ③ 요원 확립 ④ 우상을 꺾고 지역을 장악하는 집 ⑤ 세계를 정 복하는 집
(4) 전문교회의 회복
기능을 복음으로 장악하는 교회의 회복
2. 교회가 알아야 할 것
(1) 영적사실(히11:1-6), (2) 부르신 이유(빌1:6) (3) 세상의 미래(마24:1-14) (4) 성도의 중요 한 확신(딤후3:14-17) (5) 하늘 배경과 응답과 긍지(골2:2-3, 빌3:1-21) (6) 자녀된 신분과 권세, 직분(벧전2:5-10) (7) 세계정복의 방법(행2:1-47)

Ⅲ. 맺으면서
인간이 갖는 총체적 근본문제의 해결은 결국 그리스도를 얼마나 이해하고 그 권세를 누리느냐에 달려있다. 왜냐하면 그 근본문제를 제공한 자의 정체를 오직 성경만이 밝히고 있고, 그 해결책으로 여자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를(창3:15) 해답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 있는 날선 검과 같아서 우리의 영혼과 관절과 골수, 정치와 경제, 교회를 찔러 쪼개어 수술하고 치료할 힘이 내재되어있다. 따라서 인간의 근본문제의 치유는 성경으로부터 시작되고 성경으로 끝맺어야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리얼클릭

스폰서애드